- 물리 효과를 적용하는 컴포넌트입니다. (질량, 공기저항, 중력)
설정 구분 | 설명 |
Mass | 질량 |
Drag | 공기 저항 (높으면 이동이 빠르게 멈춤) |
Angular Drag | 회전 감속 (높으면 회전이 빠르게 멈춤) |
Use Gravity | 중력 사용 유무 + 중력 설정 메뉴 : Edit → Project Settings → Physics 클릭 + Inspector창에 Physics Manager 출력됩니다. |
Is Kinematic | 물리 효과 On/Off 기능 (체크하면 Off되어 물리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) |
Interpolate | 보관법 (프레임 출력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법) |
CollisionDetection | 충돌 탐지 (기본 : Discrete) + 정밀한 계산이 필요한 총알은 Continuous Dynamic으로 설정합니다. |
Constraints | 이동이나 회전을 잠금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고정 옵션입니다. |
물체(Object)를 이동하거나 회전시킬 때, 물리력 적용이 필요한 경우 사용합니다.
Drag (저항)
- 저항 값을 0보다 크게 입력하면, 저항이 발생하여 멈추게 됩니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RegidbodyTest : Monobehaviour {
private Rigidbody rigid;
void Start() {
rigid = GetComponent<Rigidbody>();
}
void Update() {
if (Input.GetKey(KeyCode.W))
{
// 물체 전진 이동 처리.
rigid.velocity = Vector3.forward;
}
}
}
Angular Drag (회전 저항)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rigidbodyTest : Monobehaviour {
private Rigidbody rigid;
void Start() {
rigid = GetComponent<Rigidbody>();
}
void Update() {
if (Input.GetKey(KeyCode.W))
{
// 물체 회전 처리.
rigid = angularVelocity = Vector3.right;
}
}
}
MoveXXX, AddXXX
- move, add로 시작하는 컨트롤 함수들을 제공합니다.
- 자동완성으로 제공함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rigidbodyTest : Monobehaviour {
private Rigidbody rigid;
private Vector3 rotation;
void Start() {
rigid = GetComponent<Rigidbody>();
rotation = this.transform.eulerAngles;
}
void Update() {
if (Input.GetKey(KeyCode.W))
{
// 01 : 물체 순간 이동.
rigid.MovePosition(transform.forward);
// 02 : 물체 키입력중 회전하고 바로 멈추는 기능.
rotation += newVector3(90, 0, 0) + Time.deltaTime;
rigid.MoveRotation(Quaternion.Euler(rotation));
// 03 : 회전 시키고, 저항력으로 멈추게 하기.
rigid.AddTouque(Vector3.up);
// 04 : 폭발 효과로 물체 움직이기.
rigid.AddExplosionForce(10, this.transform.right, 10);
}
}
}
'IT 개발 노트 > UNITY3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omponent] TRANSFORM (0) | 2025.01.16 |
---|---|
[UNITY3D] 전처리기 지시어 설정 (1) | 2024.11.27 |